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초기 공개 디자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자인 수정 버젼-하단에 버튼 생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악 재생 화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UI 화면들


위의 사진들은 햅틱폰의 외관과 UI 입니다.
초기 발표사진과 비교해 수정 버젼에는 하단에 버튼이 생겼죠..
풀터치는 아무래도 조작의 불편함이 있을 수도 있겠단 의견을 수렴한 듯 합니다..

햅틱폰 (W420, W4200)은 기본적으로

 16대9 대화면 LCD

 새로운 UI 적용

 지상파 DMB 탑재

 200만 화소 CMOS 탑재

 전면 터치스크린 LCD

의 스펙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3.2인치의 대화면 LCD 임에도 불구하고
해상도는 240X432 입니다..

-잠깐! LG에서 새로 출시하는 터치 웹 폰과 비교해보면..3인치 WVGA 480X800 이라는데 좀 아쉽네요..-

터치 웹 폰의 인터넷 접속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상태가 된다는 것..;;


그리고 햅틱의 카메라 또한 200만 화소라면,
이미 1년 전에 출시했던 프라다폰도 200만 이었으며,
뷰티폰 500만, 터치 웹 폰은 300만 인데..

아무래도 삼성에선 점점 다운스펙으로 출시되는 경향이 있군요..

물론, 터치 폰 자체도 LG에 비해 1년 가량 늦어진건데..
스펙에서도 광고에서 보여주듯 새로운 UI 구현, 즉 햅틱을 활용한다는 점에서만 차이를 보여주는게
아닐까..싶어서 좀 아쉽습니다. 좀 더 새로운 메리트를 제공한다면,
이미 터치라는 기술에 길들여진 사람들조차 새로운 구매층으로 끌어올리기에
더욱 효과적이었을지도 모른단 생각을 해봅니다.
 
그럼 여기서 햅틱에 대해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삼성 햅틱폰의 '햅틱' 은 그냥 프라다폰 뷰티폰 등의 이름이 아닌
 기술용어  입니다.

햅틱의 사전적 설명 - 컴퓨터의 기능 가운데 사용자의 입력 장치인 키보드와 마우스, 조이스틱, 터치스크린 등을 통해 촉각과 힘, 운동감 등을 느끼게 하는 기술.


자 그럼 햅틱에 관해 좀 더 자세한 설명 들어갑니다..
저도 공학전공은 아니지만..복잡한 설명 싫어하시는 분들은 패~쓰! ^^

그리스어로 '만지는'이라는 뜻의 형용사 'haptesthai'에서 온 말이다. 컴퓨터 촉각기술이라고도 한다.

기존의 컴퓨터 기술은 인간과 컴퓨터가 정보를 주고받는 데
시청각 정보가 주로 이용되었다. 그러나 사용자는 가상 현실을 통해 더욱 구체적이고 실감나는 정보를 원하게 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된 것이 촉각과 힘까지 전달하는 햅틱 기술이다.

햅틱 기술을 이용한
시뮬레이터를 만들려면 햅틱 장치와 햅틱 렌더링,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이 필요하다. 햅틱 장치란 일종의 로봇팔과 같은 기계적 장치로, 사람과 가상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위해 고안된 것이다. 사람은 햅틱 장치를 통해 가상 환경에 명령을 내리고 가상환경에서 오는 촉감이나 힘을 느끼게 된다.

햅틱스는 크게 '힘 피드백'과 '촉각 피드백'의 두 영역으로 나뉜는데, 이 가운데 '힘 피드백'은 기계적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사용자에게 힘과 운동감을 느끼도록 하는 기술로, 이미 일상생활에서 쉽게 경험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놀이동산에서 상영되는 다이내믹한 영화에서는 화면이 움직이는 대로 의자가 움직여 속도감이나 충돌감을 전달해 관객 자신이 그 장면 속에 있는 듯이 느끼게 한다. 이것이 햅틱스의 힘 피드백을 활용한 예이다. 또 게임 기계에서 총을 쏘면 실제로
조이스틱이 덜덜 떨리고, 웹에서 마우스 커서가 버튼을 건드리면 그것을 손끝으로 느끼게 하는 경우도 힘 피드백 영역이다.

'촉각 피드백'이 가장 많이 활용되는 곳은 의학 분야이다. 컴퓨터 화면에 3차원 해부학적 구조를 보면서 가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환부를 직접 시술할 수 있는 3차원 영상이
실시간으로 컴퓨터 화면에 뜬다. 여기에 압축 공기나 전기 등으로 움직이는 작은 핀과 같은 기계 수용기를 이용하여, 실제로 피부 조직 등을 만지는 듯한 촉감이 전달되어 실제 상황과 거의 비슷한 환경을 구현하게 된다.

또한 컴퓨터의
터치스크린 등에도 이용되는 기술이며, 이밖에 햅틱 장치와 햅틱 렌더링은 의료 시뮬레이터와 항공기 및 전투기 시뮬레이터, 차량 시뮬레이터, 게임 시뮬레이터를 비롯한 여러 분야에 폭넓게 응용될 수 있다.

햅틱 기술 연구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활발하여 진행되어
미항공우주국(NASA)의 시뮬레이터팀에서는 전투기 조종 연습을 위한 햅틱 장치와 시뮬레이터를 개발했다. 미국 아이오와대학교에서는 차량의 운동 특성에 맞는 운동 재현 장치를 개발했고, 우리나라에서는 로봇 등으로 많은 연구 개발이 진행중이다.

앞으로는 현재 컴퓨터의
출력 장치로 쓰이는 모니터, 스피커와 더불어 햅틱 장치도 기본으로 장착되어 갈 전망이다. 또한 여가 산업과 연계하면 그 경제적 잠재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21세기에는 햅틱 기술에 대한 연구가 매우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두산백과사전 발췌-

위의 설명 박스에서 보듯이 햅틱은 앞으로 각종 첨단 산업 및 의료 등의 분야에서 요긴하게 쓰일
신기술이며 이미 실현되는 분야도 꽤 있습니다.

이렇게 복잡해보이지만, 소비자(대중)에겐 새로움을 줄 수 있는 기술을,
삼성은 핸드폰이란 작은 기계안에 응용했으니 대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볼때, 비교제품과의 스펙면에서 카메라, LCD 등의 다운스펙은 이해해 줄 수 있을까요?

기계매니아, 얼리어답터는 아니지만..
지금껏 많은 화제의 휴대폰들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는 프라다폰을 쓰고 있구요..
프라다폰. 어디가서 내밀었을때, 아직도 '어? 너 프라다폰 쓰네~ 멋지다' 라는 말 자주 듣고,
이로 인해 괜히 어깨에 힘 한 번 들어가는 유치한 경험도 몇 번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프라다폰은 사실 그게 끝! 입니다..
왜냐?
일단 터치폰 이라는 것..
분명, 새로운 기술이고 앞으로 몰려올 수 많은 전자제품들을 상상해보자면
빨리 익숙해지면 좋을 법 하지만,
저는 아직도 버튼을 딸깍거리며 키보드보다 빠른 속도로 써내려가는 문자 속도가 그립고,
결정적인 순간에도 일반 버튼이 더 편리하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특히 운전 중에는 아예 핸드폰 만지는 것 포기입니다..
잠깐의 운전 시간에야 그렇다 치지만,
일 관련해서 장시간 움직일때, 계속 문자들어오고 할때 불가피 할때 답문해야할땐,
정말 위험하기도 하죠..한 손으로 핸드폰 쥐고 터치로 문자 쓰는 것..
(물론 법에 위반 되는 일이긴 하지만..경찰 관계자 분이 이 글을 보시지 않았으면..
다음부턴 안그러겠습니다..!!)

 또한 프라다폰도 카메라도 약하고 사용자가 UI 를 응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매우 작죠.
카메라..왠만한 실외에서 낮에 찍어도 노이즈나 마치 영상통화에서나 느껴봄직한 깨짐현상이 심해서..
(이 문제로 교품도 받아봤으나, 역시나 그대로여서 카메라 기능 아예 접어놓습니다)

 UI 테마는 '프라다 테마' , '그랑블루 테마' 두 개 인데, 사실 그랑블루는 왠지 좀 촌스러운 느낌이라
주구장창 '프라다 테마' 의 블랙 컬러의 시크함만 누리고 있습니다.
뭐 그래도 한창 화제거리가 되었을때, 트렌드리더가 되어보는 기분이나..
어딜가도 핸드폰이라는 것 가지고 괜히 집중될 때는 여러모로 효과가 있긴합니다 - 저는 속물인가요..-

다시 햅틱폰으로 돌아와서!

햅틱폰..분명 고가의 가격으로 출시될 것은 당연한 것 입니다.
그렇다면 소비자 입장에선 어떠한 이점을 누리기 위해서 매우 고가의 가격을 지불해야 할까요?
'우와~ 너 햅틱폰 쓰네? 멋지다! 한 번 보자!' 이 쾌감인가요..
아니면 손가락으로 이리 돌리고 저리 돌리고 UI 상의 메뉴들을 움직이는 맛 일까요..


아직까지 좀 더 자세한 스펙이 나오질 못해서 좀 더 객관적으로 쓰진 못하겠으나,
현재 까지의 햅틱 광고를 보자면..
mp3-카메라-영상통화-터치.. 다음은 무엇인가! 라는 슬로건인데..

삼성에선 지금껏 휴대폰을 비롯해 여러 전자 제품에서 앞서가는 신기술을 보여줬다는 것 인정하고,
휴대폰에도 정말 쓰지 않을 기능도 넣어주기도 했었지만..

햅틱폰에 있어서, 햅틱 기술 만이 아닌 사용자의 입장에서 고가의 가격을 지불하고,
그것에 대한 만족감이 잠시 새로움의 발견에서 오는 기쁨이 아닌,
꾸준히 그것에 대해 만족할 수 있는 실용적인 것들도 많이 들어가주길 바래봅니다..


단순히 터치 등에 관해서는
프라다폰,뷰티폰 을 비롯한 휴대폰들과 아이팟, 여러 mp3 등등에서 터치 자체의 메리트와 신선함은
수 많은 사람들을 거쳐갔기 때문이죠..

어쩌면 햅틱 이라는 것 자체도 그에 묻혀갈 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듭니다.


미국서 아이폰 쓰는 친구가 했던 말이 떠오르네요..
'내 핸드폰은 메뉴 이동이 마치 책장을 넘기는 기분이야..'

드디어 한국의 핸드폰에서도 이런 기분..아이폰 만져보기 전에
느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 같군요..

여러 휴대폰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삼성에 관해 '드디어 한계가 온 것 같다'
'최근 1~2년 사이 발표된 핸드폰들의 디자인은 너무 비슷해서 질린다'
'이제 LG에게 많이 잡히다못해 밀리는 부분도 있다'
  등의 글이 많이 보였는데,
삼성 '햅틱폰' 요즘 한 창 화제 끌 때 한 번 치고 올라가 보시기를 바라며,
이 글을 마칩니다.





(혹시, 제가 잘못 알고 있거나 더욱 자세한 정보 갖고 계신 분께서
가르쳐 주신다면 수정 하도록 하겠습니다~)

☆ 제 글이 유익하셨다면 -> 
  <-클릭과 함께 정기구독됩니다 ☆




☆★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세요  ☆★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1. 저도프라다 2008/03/25 03:52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저도 프라다폰 유저 입니다.
    사실 프라다폰도 거의 100만원에 육박하는 금액이지만,
    가끔 그 금액에 비해 만족할까 싶은데
    햅틱폰 역시나 기대되는 핸드폰이지만 과연 제 값을 할지 궁금하네요
    글 잘 보았습니다

    •  address  modify / delete 2008/03/26 06:26 BlogIcon 제이슨소울

      하핫..
      저와 같은 유저시군요..
      첨에 한 달 정도는
      신기함과 자부심으로 살았지만,
      이제는 지문 압박과 혹시나
      액정 깨질지도 모른다는 불안함에
      살고 있네요..ㅎㅎㅎ
      조심히 오래 이쁘게 쓰세요~^^

  2. 글쎄요 2008/03/25 05:58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햅틱기술 정의 잘 봤네요~ 그냥 핸폰 이름인줄알았는데 그게 기술 이름이란거 첨 알았어여 ㅋㅋ
    근데 삼성 요즘 광고에는 신경쓰는데 정말 스펙이 자꾸 하나씩 빠지는 듯한 느낌이 드네여
    마치 의도한 것 처럼여. 추천 한 방 드리구 갑니다

    •  address  modify / delete 2008/03/26 06:27 BlogIcon 제이슨소울

      그러게요.
      야심작 처럼 광고해서 구입하면?
      뭔가 빠진듯한데..
      몇 일 뒤 나오는 후속작에서
      그 빠진듯한게 등장해버리고..
      좀 약오를때가 많았죠..^^

  3. app 2008/03/25 09:23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해상도가 너무 낮네요-_- 3.2인치 화면에 240x421라니...

  4. ㅋㅋ 2008/03/25 10:58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햅틱 기술이 특별히 새로운건 아니죠.
    문제는 기존 터치기술로는 인식 정확성에 한계가 있었던거고요.
    그런 문제를 아이폰에서 멀티터치로 거의 다 구현했는데 괜히 새로운 것인양 설래발 치고 있는거죠.
    삼성의 햅틱폰이 과연 뭐가 다를까 의문입니다.

    •  address  modify / delete 2008/03/26 06:28 BlogIcon 제이슨소울

      저도 그 부분에 있어서
      굉장히 궁금하고 나름 기대도 해보고 있어요..
      그리고 아이폰도 왠지 만져보고 싶은..
      역시, 애플이 사람들 호기심 자극면에 있어서
      최고 같아여..

      삼성에서 이번에도 사람들한테 욕먹으면..
      핸드폰 업계 점점 LG 가 대세가 될 것 같기도..
      (좀 앞서갔나요? ^^)

  5. BlogIcon 2008/03/26 09:17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햅틱의 용어적인 부면까지 설명해주셨네요^^
    아침에 좋은글 읽구 갑니다~
    소울님도 좋은하루 되세요~

    •  address  modify / delete 2008/03/26 09:31 BlogIcon 제이슨소울

      햇 님 안녕하세요..
      저도 관련 글들 여기저기서 보는 중 인데,
      햅틱이건 아르고(터치웹)이건
      모두 써보고 싶은 마음이 들긴 하네요..

      누가 좀 공짜로 안주나? 싶네여 ㅋ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랄께요..
      또 뵈여~~

  6. BlogIcon 신병길 2008/03/26 11:17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방문 감사합니다. 저는 기술적인 측면 보다 마케팅적 측면에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LG가 선점한 터치 시장을 뺏어오기 위한 측면이죠.
    글 잘 보았습니다. ^^

    •  address  modify / delete 2008/03/27 00:46 BlogIcon 제이슨소울

      맞아요..
      저도 전공상 마케팅 공부도 곁들이고 있는 중 인데,
      삼성과 LG..
      역시 최고의 기업들답게
      마케팅 전쟁이 정말 볼만한 것 같습니다..^^

  7. 솔샤르 2008/03/27 09:11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어떤 부분에서는 LG가 밀리는게 아니라..

    거의 LG가 대세가 되고 이제 삼성이 추격하는 형국이 된것 같습니다.

    쵸콜렛폰때부터 이미 그리 시장형성이 되지 않았나요.

    햅틱이라는 것 자체가 말장난 같기도 하네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address  modify / delete 2008/03/27 10:43 BlogIcon 제이슨소울

      공감합니다..
      특히 디자인적 측면에선
      사실 삼성이 너무 뒤쳐진 느낌.
      저도 프라다 나오자마자 샀다가
      다시 애니콜도 써보고
      이것저것 쓰다가
      결국엔 다시 프라다 돌아온게..
      애니콜은 디자인이 정말 거기서 거기죠 요즘.

      햅틱폰 이란것도 그런 의문에서 시작하다가
      이 글을 쓰게 됐네요..

      그나저나 솔샤르..제가 참 좋아하던 선수인데..

      자주 뵙길 바래요~~ 방문 감사합니다!!^^

  8. 페라리타자 2008/03/28 03:41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웹터치폰 갖고싶어여
    특히나 인터넷 정액제가 소문에 의하면 엄청싸던데
    디자인도 솔직히 더 이쁜거같구!!!

    •  address  modify / delete 2008/03/31 11:13 BlogIcon 제이슨소울

      페라리타자님 제가 댓글을 못봤었네요..
      LGT 인터넷 정액제가 1만원 미만일지도 모른다는
      얘기를 저도 들었는데..

      그렇게만 된다면..메리트는 두 배가 될듯하네요 ㅎㅎ

      디자인이야 각자의 취향이지만..
      저도 언젠가부턴 LG 디자인이
      끌리긴 하네요..ㅎㅎㅎ